혀 백태 안 없어짐 고민이라면 가장빨리 백태 없애는 법 3가지

입 냄새의 80%를 차지하는 혀 냄새 내 혀에서 냄새가 나진 않을까 고민이신가요?

설태라고도 불리는 혀 백태를 닦아내지 않으면 양치한 의미가 없을 정도인데요

이 글에서는 혀 백태 안 없어짐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혀 백태 안 없어짐 해결법

백태 안 없어짐

혀 백태란 무엇인가요?

혓바닥이 하얗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상태

혀 백태 원인 3가지

1. 입으로 숨쉬는 습관 (구강호흡)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이 쉽게 건조해지고 이 때문에 비염환자들이 백태에 잘걸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2. 과도한 음주와 흡연

음주와 흡연은 구강을 마르게 하여서 백태 발생률을 아주 높입니다. 특히 담배와 같은 경우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이 세균을 번식시키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냅니다.

3. 매운 음식등으로 인한 자극

너무 달거나 짜거나 매운 음식등 자극적인 음식은 혀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서 백태를 발생시킵니다.

혀 백태 제거, 백태 없애는 법

백태 없애는 법

1.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해서 혓바닥의 건강을 유지합시다. 녹차등 구강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2. 수분공급

커피를 마시거나 흡연이나 음주등 사회생활을 하면 피할 수 없는 상황들이 생기기 마련이죠 이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신다면 백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혀 클리너 사용등 구강 청결 신경 쓰기

가장 효과가 좋고 중요한 방법입니다. 양치 시 칫솔로만 혓바닥을 닦는 것이 아니라 혀 클리너로 혓바닥을 살살 닦는다던지 가글을 추가로 사용한다면 효과는 더욱 좋을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입 냄새 안나는 사람 되는 가장 좋은방법 입 냄새 자가진단 방법 3가지

구내염 전염ㅣ ‘구내염’ 전염이 되는 질병?


Q. 혓바늘과 백태 어떤점이 다른가요?

혓바늘은 혀 표면에서 미각을 담당하는 ‘설유두’가 염증으로 솟아오르거나 혀 표면에 작은 궤양이 생긴 상태다.

혓바늘은 혀에 생기는 상처, 자극적 음식, 스트레스, 수면 부족 같은 단기간의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또한 치료도 비교적 쉬워서, 혓바늘의 원인을 해소하면 2~3주 안에 환자 본인의 면역력에 의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이와 달리, 백태는 단기간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 않고 단기간에 치료하는 것도 힘듭니다. 따라서 혀에 생긴 병변 및 증상이 2~3주 이상 지속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데도 자가 치유되지 않을 경우, 혓바늘이 아닌 백태를 의심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백태인 경우, 적절한 진단과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Q. 혀에 상처가 나 쓰라릴 땐 어떻게 처치하나요?

혀 백태를 제거하다가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물리적 제거를 즉시 멈춰야합니다. 상처가난 혀를 제외한 구강 청결을 유지시켜주면 좋습니다.

혀에 상처가 자연 치유되면, 그때부터 혀클리너 등으로 백태를 약한 힘으로 제거해주면 됩니다. 물론, 일주일 이상 혀의 상처가 자연 치유되지 않는다면, 치과나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추가적인 치료와 약 처방을 받는 게 좋습니다.

Q. 백태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양치 시 혓바닥까지 닦기

양치 시 치아뿐만 아니라 혓바닥도 닦아줘야 합니다. 특히 잠자는 동안에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야 하며, 혀 클리너를 사용해 혀를 깨끗하게 닦아줘야 합니다.

금연·금주 및 단 음식 피하기

흡연은 황화합물이 입안에 쌓이게 하고 음주는 탈수 증세로 구강 점막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카페인 섭취 줄이기

커피, 홍차, 콜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입안을 각종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약산성 환경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수시로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