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붕증

요즘 뭔가 예전보다 많은 양의 소변을 보고 갈증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시나요? 이럴경우 요붕증을 의심해 볼수있습니다. 다소 생소한 이름의 질병 요붕증 오늘은 이 요붕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붕증

요붕증이란?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신장에서 항이뇨호르몬의 작용 이상으로 발생하는 수분대사의 이상

즉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소변이 생기는 질병을 뜻합니다.

요붕증 원인

요붕증은 25000명중 1명꼴로 발병합니다. 보통 10대에서 20대 사이에 발병하지만 어떤 연령대에서든지 발병할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소프레신 이라는 항이뇨 호르몬이 뇌에서 부족하게 생성되어서 발생합니다.
  2. 바소프레신과 작용하는 신장에 직접적인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발병합니다.

이와 별개로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서 수분 과다 섭취 때문에 바소프레신이 억제되어서 많은양의 소변을 보는것을 일차성 다음증이라고 합니다.

요붕증 증상

요붕증 증상, 자가진단

요붕증 증상

요붕증 환자는 보통 하루에 5L 이상의 소변을 보게됩니다. 그로인해서 1~2시간 간격으로 많은양의 소변을 보게됩니다. 밤에 잠을 자다가도 소변을 보기위해서 자주 일어나고 물마시기를 반복합니다.

요붕증 자가진단

  1. 밤에 소변을 보는 증상을 야뇨증이라고 하는데 보통 심리적인 이유라면 소변을 보기위해서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소변을 보기위해서 일어난다면 의심해볼수있습니다.
  2. 보통 차가운 음료를 찾게되면서 물통을 가지고 다니게됩니다.
  3. 물과 함께 청량음료등을 많이 마시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식욕이 감퇴하고 살이빠지게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요붕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편도결석 셀프 제거방법 3가지 자연치유도 가능??